본문 바로가기
강아지 입양전 알아두면 좋은 정보

셔틀랜드 쉽독 성격 털빠짐 질환 분양 받기전 알아두면 좋은 정보

by 야옹. 2023. 2. 6.
반응형

셰틀랜드쉽독이라고 표기하고 셔틀랜드쉽독이라고 부르기도하며 줄여서 셀티라는 애칭까지 다양한 이름을 소유하고 있는 이 친구를 분양 밥ㄷ으실 분들이 알아두면 좋은 정보를 적어보겠습니다.

 

 

셰틀랜드 쉽독(Shetland Sheepdog)

셔틀랜드 쉽독은 영국의 셔틀랜드 섬에서 양치는 용도의 견종으로 개량후 목양견으로 활동한바가 있습니다. 셔틀랜드에 있는 목양견이라 하여 이름이 셔틀랜드 쉽독입니다.

 

셔틀랜드섬은 매우 춥고 척박한 환경이여서 추위와 피부를 보호하기 위해 셔틀랜드 쉽독의 털이 매우 풍성하고 깁니다.

 

양몰이 견인 보더콜리와 흡사한 외형을 가지고 있어 보더콜리를 작게 개량한 종이 아니냐는 말이 많은데 보더콜리와는 전혀 관계가 없는 견종이라고 합니다.

 

이 친구의 발부터 어깨까지의 체고는 33 ~ 44cm 정도이고 체중은 8 ~ 12kg종도로 중현견에 속합니다. 셔틀랜드 쉽독의 털색깔은 흰색과 갈색, 검정색 이렇게 세가지가 섞인 견종이 있고 회색, 적갈색 등등 털색이 매우 다양한 친구입니다.

 

셔틀랜드 쉽독 성격

 

이 견종은 독립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소심한 성격을 가지고 있기도 합니다. 소심한 성격을 갖고 있어서인지 겁도 많은 편에 속합니다.

 

그러니 환경이 변하게 될 떄에는 반려견들이 놀라지 않게 조금씩 단계별로 변화를 주며 반려견들이 적응 할 수 있게 해주시는게 좋고 주변이 시끄럽거나 놀랄수 있는 장소들은 삼가해주시는편이 좋습니다.

 

셔틀랜드 쉽독은 매우 온화하고 착한 성격을 가지고 있고 보호자에대한 충성심과 복종심이 매우 뛰어납니다. 또한 높은 지능을 갖고 있어 보호자가 간식을 들고 훈련을 유도하지 않아도 보호자들의 말을 잘 듣고 잘 따라하는 편입니다.

 

또한 셀티들은 소리에 대한 예민함을 가지고 있어 청소기같은 생활소음에도 민감하게 반응하여 잔짖음이 많다고 합니다.

 

또한 위에도 적어놨다 시피 셔틀랜드 쉽독은 목양견이였기에 활동량이 아주 많습니다. 그러니 하루에 2회 이상은 산책을 해주시고 충분한 에너지 소모를 해주셔야 합니다. 

 

셔틀랜드 쉽독 털빠짐

 

셔틀랜드 쉽독의 길고 우아한 털에 반해 입양을 받는 사람들이 많다고 하는데 이 길고 우아해 보이는 털이 정말 어마어마하게 많이 빠집니다. 빠진 털들로 솜 이불 만들수 있을정도라고 하죠.

 

이중모로 되어 있어 털빠짐도 심하고 털갈이 시즌에는 이정도로 빠져도 괜찮은건가? 싶을 정도로 털이 빠진다고 합니다. 그러니 빗질을 자주자주 해주셔야 합니다. 

 

또한 빗질을 해줌으로 죽은 털들도 제거가 되고 엉킨털들이 풀리기도 합니다. 털들이 많이 엉켜있다면 피부병을 유발할수도 있으며 반려견들이 통증을 느낄수도 있기 때문에 미용이나 빗질에 많은 어려움을 느끼실수 있습니다.

 

또한 죽은털들을 미리 제거해주시지 않으면 집안에 털뭉치들이 굴러다니는건 당연하고 목욕을 시키게 될 때 죽은털들이 다 그때 다 빠져 배수구가 막히게 될 수도 있습니다. 

 

그러니 미리 죽은털들과 엉킨털들이 없게 평상시에 잘 관리를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셀티는 겉에 털과 속에있는 털이 따로 있기에 겉 털과 속 털까지 꼼꼼하게 빗질을 해주셔야 합니다. 보호자께서 관리를 잘해주시면 해주실수록 셀티들은 더 우아하고 멋진 반려견으로 탄생 할 것입니다.

 

셔틀랜드 쉽독 질환

 

셀티는 성견이 되기전 관절이 성숙하지 못해 부상을 당할 위험이 높습니다. 그러니 점프를 하거나 계단을 오르내릴때 골절과 인태파열 또는 슬개골 탈구를 주의 해주셔야 합니다. 

 

이런부분들을 염려하여 지내는 곳에 매트를 깔아주신다거나 아직 어릴때는 높은곳에 올라가지 못하게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셔틀랜드 쉽독은 갑상선 기능 저하증과 안구기형증이 있을수 있는데 여기서 갑상선 기능 저하증은 갑상선 호르몬 결핍으로 인해 유발되며 이때 체중증가, 모질약화, 주위에 예민해지는 모습을 보일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보이거나 의심이 될시 동물병원에 가셔서 검진을 받아보시고 약물로도 쉽게 관리가 가능하니 빠른 대처 해주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질환의 진행 상태에따라 처방이 달라질수 있으므로 정확한 진단은 꼭 받으시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안구 기형증은 일부 셔틀랜드 쉽독에게 발생하는 유전적 질환으로  실명까지 이를수 있는 질병입니다. 두살정도 발병하고 안과전문 수의사를 통해 진단이 가능합니다.

 

양쪽 눈에 다 발생하지만 질병의 진행율은 앙쪽 눈이 서로 다를수 있습니다. 안타깝지만 이 콜리 안구기형증에 대한 치료법은 아직 없다고 합니다. 

 

셔틀랜드쉽독은 이버멕틴 약물에 대한 부작용을 주의해주셔야 합니다.  이버멕틴은 심장사상충 예방 및 치료제에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부작용은 유전적 결함이기에 분명 주의를 요하는것은 사실이지만 체중에 맞게 사용하신다면 콜리종도 안전하게 사용할수 있다고 합니다.

 

그래도 혹시 모르는 일이니 조심하자는 차원에 성분 확인을 해보시는게 좋고 요즘은 이버멕틴 대신 밀베마이신 약제로 대체하는 경우도 많다고 합니다. 

 

하지만 뭐든 과하면 안좋다는 말이 있듯이 밀베마이신도 과용량복용은 주의해주셔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