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꿀팁

겨울철 자동차 관리 방법 배터리, 폭설 한파

by 야옹. 2022. 12. 29.
반응형

안녕하십니까 오늘은 겨울철 폭설 및 한파때 자동차를 어떻게 관리 해야 할까 라는 주제로 정보를 드릴려고합니다. 

당연 겨울철엔 부동액 잘 채워놓으시고 겨울용 워셔액 채워놓으시고 엔진오일 점검상태 좋은지 확인하시고 미션오일도 정상 상태등등 모든 내적인 부분이 정상 상태일때 외부적인 관리에 대해 도움을 드리고자 합니다. 꼼꼼히 잘 읽어봐 주시기 바랍니다!

 

배터리 관리

겨울철 눈이 많이 내렸거나 날씨가 많이 추운 혹한기에는 배터리 보온재나 수건등으로 덮어주시거나 감싸주시는것이 좋습니다. 배터리자체가 온도가 뚝 떨어저서 저온이 된다면 배터리 성능이 저하됨으로 시동이 안걸리거나 블랙박스거 켜지지 않는등의 불편함이 생기실것입니다. 

<중요> 운전 전에 꼭 반드시 덮어놓으셨던 수건, 보온재를 거둬 주시고 운행을 해주셔야 합니다. 만약 치우지 않고 운행을 하게 될시 차가 움직이면서 덮혀져있던 수건이 엔진쪽으로 조금씩 밀려서 갈수도 있습니다. 그러다 벨트에 말리게 된다면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각별히 신경써주셔야  할 것 같습니다.

 

와이어 관리

눈이 많이 내릴거 같단 기상정보를 보셨거나 얘기를 들으셨으면 퇴근하시고 주차 하셨을때나 잠깐 몇시간 정차 하셔야 하실때, 이럴땐 와이퍼를 가급적 세워두시는걸 추천 드립니다. 다들 아시다시피 와이퍼는 유리창을 닦는 부분이 고무로 되어 있습니다. 이 고무가 저온에서 오래 노출되고 있으면 수명이 짧아지게되니 고무 부분이 저온에 노출되지 않게 관리를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또한 눈이 얼면서 앞면 유리창과 와이퍼가 얼어 붙을 수 있습니다. 얼어붙은 상태로 와이퍼를 사용하시면 고무 부분이 찢어질수도 있으니 이 또한도 각별히 주의 하시기 바랍니다.

<중요>요즘 신차 같은 경우들은 와이퍼가 내려간 상태론 옛날 차들처럼 손으로 직접 올릴수가 없죠 그럴때는 주차 다 하시고 시동을 끈 상태에 와이퍼 레버를 길게는 3~4초 정도 꾹 올리고 계시면 와이퍼 암이 위로 가서 멈추게 됩니다. 상태로 멈출겁니다 (시동을 끔과 동시에 20초 정도는 조작이 가능합니다) 그러면 그 상태에서 와이퍼를 들어주시면 됩니다.

 

바닥매트 관리

눈이 내린 후 신발에 눈이 많이 묻어있을 겁니다. 차를 타기전 발을 털고 탄다고 한들 신발 사이사이에 있는 눈들까지 깔끔히 털어낼수는 없을건데요 이때 녹은 눈들은 모두 바닥 매트와 바닥매트 아래 있는 원 매트로 스며들게 됩니다. 이것을 방지하기 위해 간단히 신문지를 깔아주시면 됩니다.  물론 바닥 매트를 자주 청소해주고 관리 해주시는 분들은 상관없지만 사실 그렇게 많이들 하지는 않잖아요? 그러면 겨울철 히터를 사용할때, 겨울이 지나고 봄, 여름이 오면 에어컨을 틀겠죠 에어컨을 사용 할때,그때 아래로 히터와 에어컨 바람이 매트의 곰팡이 냄새의 퀘퀘한 냄새와 같이 올라오게 됩니다. 그러면 차 전체에 냄새가 배어들게 되죠 

자동차문이 얼어서 안열릴때

겨울철 주차를 해놓은 사이 눈이나 비가 많이 와서 자동차 문이 얼어서 안열리는 경우가 종종있습니다. 그럴땐 절대로 차 문을 잡고 힘껏 당겨주시면 안됩니다. 이때 강한 충격을 받고 손잡이나 문 문 안쪽 웨더 스트립이 찢어지는둥 파손되거나 손상이 될 수가 있기 때문입니다. 이때 방법은 차 문 테두리를 손으로 툭툭툭툭 쳐주시면 문이 열리게 될것이니 급하게 막 힘으로 하지 않으시길 바랍니다. 또한 손으로 툭툭 두드릴때도 너무 강하게 하게 되면 차가 얼은 상태기 때문에 차량에 손상이 갈수도 있습니다. 그러니 가볍게 충격만 준다는 느낌으로 툭툭 쳐주시면 됩니다.

 

야외 주차시 사이드 브레이크 X

겨울철 한파가 오거나 아주 추운날들이 있습니다. 이때 야외주차를 해놓으실때는 가급적 주차브레이크를 풀어두시는것을 추천 드립니다. 이유는 밤새 밖에 주차를 해놓는 동안 그 부분이 얼어 버릴수 있긴 때문입니다. 그렇게 되면 다음날 출근해 하려는데 사이드 브레이크가 안풀리게 될 수가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니 기어만 P로 해놓으시고 핸들만 살짝 돌려놓으시는걸 추천 드립니다. 이때 또 너무 많이 돌려놓으시면 다른 차들 운행에 방해가 될 수 있으므러 방해가 되지 않는 선에서만 돌려 놓으셔야겠죠?

 

 

 

눈내린날 운전시 하부세착 필수

요즘은 눈이 많이 내린날엔 지자체에서 새벽같이 염화 칼슘을 뿌려줍니다. 눈 얼지 말고 미끄러지지 말라고 안전상으로 말이죠 너무 고마운 일이지만 차체에는 그닥 좋지는 않습니다. 염화칼슘으로 인해 차체 하부가 많이 녹이 슬기 때문입니다. 그러니 눈이 많이 온날 다음엔 꼭 세차를 해주셔야 합니다.

 

겨울철 자동차 관리에 대해 몇 가지 적어보았습니다. 요즘은 유튜브다 뭐다 많이들 접할 수 있는 정보들이고 상식들일수 있지만 혹시나 모르시는 분들 또 갑자기 기억이 안나시는 분들을 위해 다시금 상기 시켜주는 글이다 생각 해주시기 바랍니다. 겨울철 교통사고가 정말 많이 나고 운전하기도 위험한데요 우리 모두 안전하고 운전 하시고 따뜻한 겨울 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